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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방/Flex

[Flex] Eclipse Indigo에 Flash Builder 4.5.1 plug-in 설치



Flash Builder 4.5.1은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동작하는 Flash 어플리케이션을 Flex 또는 ActionScript 3.0 기반으로 개발을 할 수 있게하는 개발통합환경이다. Eclipse 기반으로 제작되어 Java기반 개발자들에게는 매우 익숙하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 특별히 iOS, Android, BlackBerry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1개의 프로젝트안에서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Flash Builder를 all-in-one 환경에서 개발해도 된다. 하지만 Eclipse에 Plug-in으로 설치가 되어 사용하면 Eclipse 자체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개발자들이 Flash Builder를 Plug-in으로 설치해서 개발한다. 

Adobe는 기존에 Flash Builder를 all-in-one 버전과 plug-in 버전을 따로 배포했다. 개발자의 구미에 맞게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면 되었다. 하지만 4.5부터는 plug-in 버전이 따로 없다. 대신 all-in-one 버전을 설치하면 설치된 경로에 utilities폴더내 Adobe Flash Builder 4.5 Plug-in Utility가 존재한다. 


간단하게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MS Window 기준)

1. Eclipse Indigo(2011.6.27 최신버전)를 다운로드 받는다. http://www.eclipse.org/downloads/ 
2. Eclipse를 압축을 풀어놓는 것만으로 Eclipse는 설치가 된 것이다.(한번쯤 실행해서 제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해보자. 그리고 종료한다.)
3. Eclipse에 Flash Builder 환경에 최적화 시키기 위해 eclipse 설치경로내에 eclipse.ini를 열어 -vmargs 옵션에 아래 내용으로 수정,추가한다. 

-vmargs 
-Xms256m 
-Xmx512m 
-XX:MaxPermSize=256m 
-XX:PermSize=64m

단, Mac OS의 경우에는 eclipse.ini는 다음 방법으로 찾는다. 
- Eclipse 설치폴더내에 eclipse.app를 선택해 오른쪽 마우스 클릭후 컨텍스트 메뉴가 뜨면 "패키지 내용 보기(Show Package Contents) 를 선택한다. 
- Contents > MacOS에 eclipse.ini를 찾는다.
- eclipse.ini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 등으로 연다. 
- 위 옵션을 추가/수정한다. 

4. Flash Builder 4.5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Adobe Flash Builder 4.5 Premium Try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 

5. Flash Builder 4.5를 4.5.1로 업데이트 한다.
Help > Search For Flash Builder Updates... 로 업데이트 하면 되겠다. 
또는 Adobe Flex Support Center 에서 직접 다운받아 Updater를 설치한다. 

6. {Flash Builder 4.5 설치경로}/utilities 내에 Adobe Flash Builder 4.5 Plug-in Utility를 실행하고 중간에 Eclipse 설치경로를 잡아주어 Eclipse에 설치한다. 

7. Eclipse를 실행한다. Flash 관련 Perspective를 추가해야 Flash 관련 개발이 가능하므로 메뉴에서 Window > Open Perspective > Other... 를 선택한뒤 Flash를 찾아 추가하면 된다. 

8. 메뉴가 한글로 되어 있을 것이다. 이 부분을 영어로 바꿔주길 원한다면 Eclipse를 종료하고  eclipse.ini를 열어 맨 아래에 다음 옵션을 추가한다. 다시 Eclipse를 실행하면 한글메뉴대신 영어로 나온다.(출처 : 닥서클님 블로그 :http://superman.pe.kr/134)

-Duser.language=en
-Duser.country=US


9. 모바일 프로젝트를 실행해보자. 메뉴 File > New > Flex Mobile Project 를 선택한다. Project Name에 원하는 프로젝트 명을 입력한다. Flex SDK 버전이 Flex 4.5.1인 것을 확인하자. Flex 4.5.1은 AIR 2.6를 요구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을 경험할 것이다. Target platforms가 iOS, BlackBerry, Android이다. 1개의 프로젝트로 3개 이상의 모바일 OS에 대응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지금까지의 설명은 Mac OS에서도 동일하다. 

Mac OS든 Window든 시뮬레이터 또는 Device를 이용한 개발/디버깅/배포가 가능하다. 단 iOS의 경우 Mac OS에서만 앱스토어 배포를 할 수 있다. MS Window에서는 Device용 패키징/개발까지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배포의 경우 XCode에서 지원하는 Application Load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참고글 
Adobe Flash Builder 4.5.1 로 아이폰,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앱을 만드세요. 
Adobe AIR 2.7 SDK 및 Runtime 정식 런칭. iOS환경에서 4배 빨라졌다 
Adobe Flash Builder 4.5의 큰변화 


출처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