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방/Ubuntu

우분투 설치 및 설정 가이드 (Part 2)

설치가 완료된 후 재부팅을 하면 대략 위와 비슷한 형태의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OS 선택 화면이다.

다른 건 알 필요가 없고, 맨 위의 항목을 선택하면 Ubuntu 로 들어간다는 것만 기억하자. 항목 개수가 늘어나건 줄어들건 상관 없이 무조건 맨 위 항목이다.

그리고 말할 필요도 없겠지만, Windows 항목을 선택하면 Windows 로 진입한다. 단, 경우에 따라 똑같은 게 두 개 이상 보일 가능성도 있는데, 이럴 땐 선택 시 한 방에 Windows 로 정상 진입하는 걸 기억해 뒀다가 다음부턴 그것만 선택하면 된다.

부팅이 완료되면 (혹 로그인 화면이 나온다면 패스워드 입력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상태로 잠깐만 기다리면, 잠시 후 Update Manager 창이 나타난다. 만약 한참 기다려도 나타나지 않는다 싶으면 좌측 상단의 System > Administration > Update Manager 을 선택하면 된다.

Install Update 버튼을 누르면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하지만 그 전에…

패스워드를 묻는 화면이 나온다. 앞으로 이런 식의 화면이 나올 때마다 자신의 패스워드를 입력해 주면 된다.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 창 우측 상단을 보면 Restart Now 버튼이 있는데, 눌러 주면 재부팅이 진행된다.

재부팅 후 Applications > Ubuntu Software Center 로 간다.

Edit 메뉴 > Software Sources 를 선택하면 옵션 설정 창이 뜬다. 이제 Ubuntu Software, Other Software, Updates 탭의 설정을 아래 세 스크린샷과 똑같게 만들어 준다.

그런 다음 Close 버튼을 눌러 창을 닫으면 백그라운드로 캐시 업데이트 작업이 진행된다.

이후 다시 System > Administration > Update Manager 로 가 보자. 새로운 업데이트 목록이 뜰 것이다. 업데이트를 진행한 후 창을 닫는다. 재부팅은 할 필요 없다.

다시 Ubuntu Software Center 로 간 후 Software Sources 옵션 창을 열자.

Other Software 탭으로 간 후 Add 버튼을 누르고 아래 라인들을 하나씩 추가한다.

deb http://ppa.launchpad.net/m0sia/ppa/ubuntu maverick main
deb http://ppa.launchpad.net/tiheum/equinox/ubuntu maverick main
deb http://ppa.launchpad.net/synapse-core/ppa/ubuntu maverick main
deb http://ppa.launchpad.net/nilarimogard/webupd8/ubuntu maverick main
deb http://ppa.launchpad.net/libreoffice/ppa/ubuntu maverick main
deb http://ppa.launchpad.net/docky-core/ppa/ubuntu maverick main
deb http://ppa.launchpad.net/am-monkeyd/nautilus-elementary-ppa/ubuntu maverick main
deb http://ppa.launchpad.net/mozillateam/firefox-stable/ubuntu maverick main

다 입력하면 대략 목록이 위와 같이 더해져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제 창을 닫고 다시 Update Manager 로 가자.

Install Updates 버튼을 누르면 위 스크린샷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Partial Upgrade 를 누르자.

Start Upgrade 를 누르면 업그레이드가 진행된다.

필요 없는 패키지들을 지우는 과정이다. Remove 를 클릭하자.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들을 설치할 시간이다. Ubuntu Software Center 를 실행한 후, 아래 스크린샷에서와 같이 다음 프로그램들을 검색해서 차례대로 설치하자.

docky
synapse
ccsm
gnome-applet-globalmenu
indicator-applet-appmenu

그리고 다음 세 개를 검색해서 삭제해 주자.

indicator-me
indicator-messages
ubuntuone-client

그리고 재부팅을 해 주자. 화면 우측 최상단의 전원 버튼을 클릭한 후 Restart 를 해 주면 된다.

아까부터 부팅할 때마다 우측 상단에 이런 메시지가 자꾸 나타나는 게 거슬린다. 이걸 없애는 방법은 간단하다.

Alt+F2 를 누른 다음, gksu gedit /etc/default/avahi-daemon 이라고 입력한 후 엔터를 입력한다.

에디터 화면이 나오면, AVAHI_DAEMON_DETECT_LOCAL=1 을 0 으로 바꿔 준 다음 저장하고 닫으면 끝.

우측 상단 시계의 모양도 바꿔 보자. Alt+F2 를 누른 다음 gconf-editor 를 입력하자.

/apps/panel/applets/clock_screen0/prefs 로 이동한 다음, 각 항목의 값을 아래와 같이 바꾼다.

  • format: custom
  • custom_format: <sup><span font_desc="Ubuntu 12"> %a </span> <span font_desc="Ubuntu 12" weight="Bold" >%I:%M %p</span></sup>

이러면 시계가 위 사진처럼 바뀐다.

/desktop/gnome/interface 로 이동한 다음, menus_have_icons 항목에 체크를 한다.

그러면 위와 같이 System 메뉴에도 아이콘이 표시된다.

이제 Ubuntu 사용에 큰 도움이 되는 클라우드 파일 공유 소프트웨어인 Dropbox 를 설치하자. http://www.dropbox.com 으로 이동한 후 Download Dropbox 버튼을 클릭하거나 아래쪽의 Linux 링크를 클릭하자.

자신의 Ubuntu 가 64bit 버전이라면 Ubuntu (x86_64 .deb) 를, 32bit 버전이라면 (x86 .deb) 를 클릭하자.

창이 뜨면 Open with: Ubuntu Software Center (Default) 가 선택된 상태로 OK 를 누르자.

Ubuntu Software Center 창이 뜨는데, Install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된다.

Restart Nautilus 버튼을 누른 후에 Next 를 누르자.

Start Dropbox 버튼을 클릭하자.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OK 를 클릭하자.

Dropbox 의 설정 화면이 나온다. 이후 과정은 각자 알아서 진행해 보시길.

설정이 완료되면 화면 우측 상단에 ‘Linked to Dropbox!’ 라는 안내 메시지가 뜨며, 추후 Nautilus (Windows 탐색기와 같은 역할) 를 통해 접근, 사용할 수 있다. Nautilus 는 좌측 상단의 Places 를 이용해 열 수 있으니, 지금 Places > Home Folder 를 클릭해 확인해 보자.

자, 이제 한글 폰트를 설정할 시간이다. 이 작업을 하기 전에 반드시 맑은고딕 폰트 파일들 (malgun.ttf, malgunbd.ttf 총 2개) 을 미리 구해서 저장해 두길 바란다.

우선 아래 링크를 클릭해 폰트 설정 파일을 받아서 저장하자.

파일을 다운받으면 기본적으로 홈 폴더 아래의 Downloads 폴더에 저장된다. 이를 Nautilus 를 이용해 자신의 홈 폴더에 옮기자. Windows 탐색기와 조작 방법이 흡사하므로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파일을 선택한 후 F2 를 누르면 이름을 바꿀 수 있다. font.conf 를 선택한 후 F2 를 눌러 이름 맨 앞에 점 (.) 을 붙이자. 이름을 .font.conf 로 바꾼 후 F5 를 누르면 해당 파일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정상이다.

Alt+F2 를 누른 후 gksu nautilus 를 입력한다. 이렇게 하면 root (관리자) 권한으로 Nautilus 를 실행할 수 있다.

공용 폰트 파일들이 저장되는 /usr/share/fonts/truetype 폴더로 이동한다.

이제 여기에 아까 구해 둔 폰트 파일들을 복사해 넣는다. 가장 일반적인 Ctrl+C / Ctrl+V 를 이용해도 되고, 위 스크린샷처럼 마우스로 드래그를 해서 옮겨도 된다.

그런 다음 System > Preferences > Appearance 로 이동한 다음 Fonts 탭을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참고로 이렇게 설정해 두면 영문은 Ubuntu 폰트, 한글은 맑은고딕 폰트로 보인다. 참고로 스크린샷을 보면 Fixed width font 가 Consolas 로 설정되어 있는데, 그냥 기본값인 Monospace 를 써도 된다.

이제 데스크탑의 3D 를 담당하는 Compiz 쪽을 설정할 시간이다. 우선 다음 파일을 다운받아 저장한다.

그리고 System > Preferences > CompizConfig Settings Manager 를 선택하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뜰 것이다.

좌측의 Preferences 를 클릭하자.

Import 버튼을 클릭한 후, 아까 다운받은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이제 한글 입력이 되도록 만들어 보자. System > Administration > Language Support 를 선택하자.

아래쪽의 Keyboard input method system 에서 ibus 를 고른 다음, Install / Remove Languages 버튼을 클릭하자.

Korean 을 찾아서 아래쪽의 Input methods 와 Extra fonts 를 선택한 다음 Apply Changes 를 클릭하면 된다.

이제 System > Preferences > Keyboard Input Methods 를 실행하자.

IBus Daemon 을 먼저 실행할 것인지를 묻는다. Yes 를 누르자.

한영 키 및 한자 키가 달려 있는 일반적인 키보드라면 이 창에서 특별히 건드릴 옵션은 없을 것이다. Input Method 탭으로 가자.

상단의 Select an input method 를 선택한 후 Korean > Korean 을 선택하고 반드시 Add 버튼을 눌러 추가하자.

이제 System > Preferences > Keyboard Shortcuts 로 가 보자.

Log out 항목을 찾은 다음,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어떤 키를 배정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나온다. 이 때 백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위 스크린샷에서와 같이 Disabled 상태가 된다. 그리고 앞의 과정을 잘 따라 왔다면, 이제부턴 Ctrl + Alt + Del 키를 누르면 (Windows 작업 관리자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System Monitor 창이 뜰 것이다.

대부분의 장치들은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잡히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AMD 나 NVIDIA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그래픽 드라이버만큼은 직접 깔아야 한다. 홈페이지에 가서 그래픽 드라이버를 우선 다운받는다. 이 때 반드시 Linux 32bit 또는 64bit 용을 알맞게 선택하자.

보통 확장자가 run 으로 된 파일을 다운받게 될 것이다. 이후 NVIDIA 와 AMD 의 드라이버 설치 / 실행 방법이 다르다.

NVIDIA 의 경우는, 우선 Alt+F2 를 누르고 Run with file 버튼을 누른 후 아까 받아 둔 설치 파일을 선택한다.

선택했으면 텍스트 앞에 sudo sh 를 붙여 주고, 아래쪽의 ‘Run in Terminal’ 을 체크한 후 Run 버튼을 클릭해 터미널 상에서 드라이버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AMD 의 경우는 약간 방법이 다르다. 우선 Nautilus 를 실행해 보자.

Downloads 폴더로 간 후 해당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Properties 를 선택하자.

Permission 탭에서 ‘Allow executing file as program’ 를 체크하면 이제 이 파일은 실행 가능 상태가 된다.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올 텐데, Run 을 선택하면 드라이버 설치가 진행될 것이다.

 

[출처] Katselphrime's Nest